진료시간안내

  • 월 / 금 09:00 ~ 19:00
  • 화/수/목 09:00 ~ 18:00
  • 셋째주토요일 10:00~13:00
  • 점심시간 13:00 ~ 14:00
  • 토요일 : 휴진

02-543-7175

Fax 02-512-7744

  • 홈

제목

[카드뉴스] "팀장님, 하루 쉬겠습니다..." 직장인에게 휴식이 중요한 이유

코로나 바이러스는 삶의 많은 부분을 변화시켰다. 휴식 역시 코로나19로 변화된 요소 중 하나다. 사람이 많은 곳, 해외로 향하던 발걸음은 심상치 않은 코로나19 확진자 증가세에 실내로 돌아섰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 속에서도 휴식은 꼭 필요하다. 휴식이 중요한 이유를 알아본다.

image

image

image

image

image

image

image

image

image

image

image

잡힐 듯 잡히지 않는 코로나바이러스. ‘이제는 괜찮겠지’라는 안일한 생각과 오해를 먹고 자라서 발생한지 1년이 훌쩍 넘은 지금까지도 확산세를 보이고 있다. 펜데믹이 나아질 기세를 보이지 않아서 휴가를 떠나는 것도 쉽지 않아졌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휴가를 취소해야 하나 고민하는 직장인들도 종종 보인다. 하지만 우리 삶에 있어 ‘멈춤’과 재충전은 꼭 필요하고, 직장을 벗어난 휴식 역시 꼭 필요하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임상심리학자 레이첼 골드만 박사는 에브리데이헬스와의 인터뷰를 통해 “많은 직장인이 온종일 스트레스와 관련된 두통이나 요통으로 고통받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국내외의 연구와 학술 자료들은 직장생활을 통해 얻은 만성적 피로와 스트레스가 건강을 위협할 수 있다고 지속해서 경고해왔다. 2020년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직장에서 스트레스를 받은 참가자는 스트레스를 받지 않은 참가자에 비해 해마의 부피가 작고, 기억력 테스트에서 낮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은 이러한 결과에 대해 “스트레스가 뇌와 인지의 노화를 가속화 한다는 증거를 발견했다”고 설명했다. 스트레스가 주는 건강상의 문제는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지난 5월, 세계보건기구가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과도한 근무시간으로 인해 1년에 약 745,000명이 뇌졸중 및 허혈성 심장병으로 사망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는 2000년 이후 약 29% 증가한 수치다. 다양한 연구 결과는 휴식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미국 심리 협회에 따르면 휴가는 스트레스로 인한 심장병 발병률을 낮추며 전반적인 삶의 만족도를 높인다. 위스콘신주에 거주하는 여성을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에서는 휴가를 자주 가는 여성은 긴장감과 우울감, 피곤함을 덜 느끼고 결혼 생활에 더 만족한다는 사실이 밝혀지기도 했다. 휴식은 직장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도 중요하다. 캘리포니아 대학의 사회학자 christine carter 박사는 “두뇌는 항상 집중할 수 없다”고 말하면서 사람은 오랜 시간 집중 상태를 유지할 수 없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휴식 방법과 휴식 시간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대부분의 사람은 90분 이상 특정 작업에 집중하기가 어렵다. 따라서 일하는 중간에 10분 정도의 휴식을 통해 우리의 집중력을 높이고, 업무 효율도 더 높게 만들어 줄 필요가 있다.





영상 = 하이닥 황예진 pd (hidoc@mcircle.biz)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